“도시재생사업 선정, 주민과 행정 모두의 마음 모아진 결과”

함평군(군수 권한대행 나윤수)은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2019년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일반근린형 공모에 최종 선정돼 국비 포함 총사업비 145억 원(국비 87억, 도비 14억5000만원, 군비 43억 5000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지난 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9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고, ‘2019년도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안’을 의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7월4일 제17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에서 결정한 ‘2019년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계획’에 따라 2019년도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총 76곳을 선정했다.

함평군은 ‘나비국화축제와 함평한우의 만남’의 사업명으로 공모에 참여해 ‘일반근린형’ 사업에 선정됐다.

일반근린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주거기능회복, 도시공간 공유, 도시경관융합, 공동체 공생의 4가지의 목표로 추진하는 종합적 도시재생 사업이다.

주요사업으로 도심주거 기능회복을 위한 주택정비사업, 한우테마거리 조성을 위한 공동판매장, 게스트하우스 운영, 복합플랫폼을 조성해 지역 내 부족한 공동체 공간을 공급하여 어울림센터, 교육창업 거점센터 등을 운영 할 계획이다.

함평군은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최근 선정된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중앙길 일원의 지역개발사업과 연계해 세 사업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함평읍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연말까지 국토교통부의 실현가능성 및 타당성 평가를 거쳐 활성화 계획을 고시하고,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진행 될 계획이다.

정부는 이 사업으로 인해 낙후한 지역의 산업기반을 회복시키고 혁신거점 공간을 조성해, 경제활력을 제고하고 일자리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지역주민의 주거복지 및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지역 일자리 및 커뮤니티 활성화로 삶의 질도 제고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기존의 중앙 정부 주도로 이뤄지는 대규모 계획이 아닌 지자체 주도로 이뤄지는 소규모 사업 중심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결과보다는 과정을 통해 주민 간 교감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사업지 선정기준과 사업방식 등에 대한 구체적 매뉴얼을 만들어 문제를 최소화 하면서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조급하게 사업을 추진하다가는 지역특성을 반영한 도시재생사업이 되지 못하고 형식적 사업으로 전락해 아까운 혈세만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함평군은 이번 사업에 대한 구체적 밑그림은 그려진 상황이며 차질 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투자개발과 도시재생팀에 따르면 군은 함평읍 소재지의 특성을 살린 주거재생·상가재생·거점재생에 대한 구체적 실천방안을 구체화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도시재생과 같은 군 발전방향은 지역에 터를 잡고 실제 생활하는 주민들이 오히려 더 창의적일 수 있다”며, “앞으로도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공동체 사업의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지역 활동가 양성에 적극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나윤수 함평군수 권한대행은 “이번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은 지역주민과 행정 모두의 마음이 모아진 결과이며, 함평의 주거환경이 개선되고 살기 좋은 마을로 되살아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