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이 군수와 군정을 비판하는 기사를 보도한 언론에 소통을 단절하겠다는 암묵적인 메시지를 전달해 비난을 사고 있다.

이는 문재인정부가 '권위 내려놓기'로 국민과 소통에 앞장서고 있는 가운데 벌어진 행태로, 이윤행 군수의 편협한 언론관이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상황이다.

함평군 홍보팀에서 자신들에 부정적인 기사를 쓴 언론사에 한 달여 동안 보도자료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소통을 포기한 옹졸한 언론관을 그대로 노출했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의 언론관이 연상되는 상황이다.

홍준표 전 대표는 지난 2017년 대선 유세에서 “(언론들이) 홍준표는 기사 취급도 안 해준다”며 “대한민국 신문들은 문재인 찌라시”라고 비난했다. 한술 더 떠 “하루 종일 편파 방송한다 해서 종편”이라며 “집권하면 종편 2개는 없애겠다”고 했다. ‘세월호 인양 고의 지연 의혹’을 보도한 SBS ‘8시 뉴스’도 집권하면 없애겠다고 말했다.

또, 자신을 비판하는 주류 언론들에 노골적으로 반감을 드러내온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연상된다. 그는 자신에게 비판적인 언론에 '가짜뉴스'라며 노골적인 적대감을 드러내, 미국 전역의 언론사 350여 곳이 일제히 사설을 통해 비난을 한 바 있다.

본보는 최근 지면을 통해 ‘보복‧측근인사 논란…군정혼란 초래’, ‘檢, 이윤행 군수 징역 2년’, ‘이윤행 당선무효형 내년 4월 재선거 촉각’, ‘누가 거문고의 줄을 바꿀 수 있나’ 등을 보도한 바 있다.

이는 사실에 기인한 팩트 체크였고 군민의 알권리 차원에서 근거한 보도였다. 이 군수의 입맛에는 맞지 않겠지만 언론의 역할은 권력을 감시하고 비판하는 것이다.

언론 보도는 권력 전횡을 막고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헌법이 보장한 권리다. 그런 만큼 정치권력과 척이 질 수밖에 없는 것이 언론의 숙명이다. 언론 보도가 자기 생각과 다르다고 해서 적폐를 거론하며, 보도자료를 중단하는 등의 몽니를 부리는 것은 헌법정신에도 어긋나는 반민주적 행태다.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는 정치권력의 시도는 옳지 않고 성공한 적도 없다.

이 군수는 최근 적폐청산을 자주 주장한다고 한다. 과연 누가 적폐인지 들먹이기 전에 삐뚤어진 언론관부터 바로잡기 바란다.

함평군의 최근 일련의 행태는 언론 탄압이자 언론 길들이기로 규정된다.

이 군수는 자신의 임기를 지지자들과 본인을 옹호하기 위해 언론을 사용한다는 논란을 만들고 싶은 것인가.

함평타임즈는 중립적 보도와 사실을 보도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사는 상황에 따라 ‘달게’ 또는 ‘쓰게’ 느껴졌을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의 본질이 그렇기 때문이다. 함평군 민선7기 출범이후 언론에 대한 첫 조치가 언론에 대한 탄압이라는 사실이 유감이다.

함평군의 옹졸하고 편협한 대언론관이, 문재인정부의 '소통시대' 정책기조에 부응할 것으로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